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폐렴구균'백신종류 접종대상·시기 관련질환 I 주의사항 이상반응 자주하는질문

by U_VIN 2020. 9. 28.
728x90
반응형

폐렴구균급성 세균 감염질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 혈청학적 특성에 의해 90여 가지의 혈청형으로 구분되며 약 10가지의 혈청형이 침습 폐렴구균 감염증의 원인 중 60%를 차지합니다. 성인에서의 폐렴구균 질환 중에는 폐렴이 가장 흔하고 소아에서는 급성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및 균혈증 등이 흔합니다. 고위험군은 비장 적출자,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면역저하자, 만성 심부 전자, 만성 폐질환자, 어린 소아, 65세의 고령자입니다.

폐렴구균 백신의 종류

   1) 23가 다당 백신(PPV23 또는 PPSV23: 프로디악스-23)

        23가 다당 백신에는 1, 2, 3, 4, 5, 6B, 7F, 8, 9N, 9V, 10A, 11A, 12F, 14, 15B, 17F, 18C, 19A, 19F, 20, 22F, 23F 및 33F 등의 혈청형 폐렴구균의 피막 다당을 포함합니다. 이는 단백결합 백신 도입 전 침습 폐렴구균 질환 원인의 약 88%를 차지하며 교차반응에 의해 8%의 추가적인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접종 2~3주 후에는 건강한 성인의 80% 이상에서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에 대한 항체가 생기지만 23가지 혈청형에 대한 각각의 항체 반응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노인, 만성 질환, 면역저하자에서는 항체생성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3가 다당 백신을 접종한 후 생성된 항체는 5~10년 후 감소하고, 특정한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에서는 더 빨리 감소합니다. 하지만 성인에서 항체가와 침습 질환의 방어력에 대한 관련성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혈청학적 자료만으로 재접종의 필요성을 논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또한 3회 이상 접종에 대해서는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일반적으로 추천되지 않습니다. 23가 다당 백신의 폐렴구균 질환에 대한 효능은 연구 결과가 다양합니다. 전체적으로 침습 감염증에 대한 효능은 60~70% 정도인데 특정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에서는 효능이 더 낮을 수 있습니다.

   2) 13가 단백결합 백신(PCV13: 프리베나13주, 신플로락스)

        13가지 혈청형 다당과 디프테리아 단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 7가 단백결합 백신의 7가지 혈청형(4, 6B, 9V, 14, 18C, 19F, 23F)에 6가지 혈청형(1, 3, 5, 6A, 7F, 19A)이 추가되었습니다. 위약 대조군 연구에서 13가 단백결합 백신의 효능은 백신 혈청형에 의한 침습 폐렴구균 질환에 대하여 75%로 나타났습니다.

 

접종대상

 ● 폐렴구균은 65세 이상 성인과 위험군에서 권장되고 있으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보건소에서 폐렴구균 23가 다당 백신 무료 접종 가능 ●

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접종시기

 폐렴구균 예방접종 시기는 연령과 동반된 질병의 유무에 따라 다르며 연령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만 19~64세 성인

   1) 정상 면역 상태의 만성질환자

        -23가 다당 백신을 접종합니다.

          ※ 만성질환자 : 만성 심혈관 질환, 만성 폐질환, 당뇨병, 만성 간질환, 알코올 중독, 흡연 등

   2) 면역 저하자, 기능적 무비증(겸상구 빈혈 또는 헤모글로빈증) 및 해부학적 무비증(태어날 때부터 비장이 없는 선천성 질환), 뇌척수액 누출, 인공와우(청각 기관인 달팽이관의 문제로 인한 고도 난청에게 이식하여 청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인공 기관) 이식 상태

        -13가 단백결합 백신 접종 후 최소 8주가 지난 후 23가 다당 백신을 1회 접종합니다.

        -면역저하자와 무비증환자는 이전 13가 단백결합 백신 접종일로부터 최소 8주, 이전 23가 다당 백신 접종일로부터 5년 간격을 두고 23가 다당 백신을 1회에 한하여 추가 접종합니다.

          ※ 면역저하자 : 선천성 또는 후천성 면역결핍증, HIV 감염증, 만성 신부전, 신증후군, 백혈병, 림프종, 전신적인 악성종양, 면역억제제,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전신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환, 고형 장기 이식, 다발성 골수종 등

 2. 만 65세 이상 성인

   1) 정상 면역 상태의 만 65세 이상 성인

        -23가 다당 백신을 1회 접종합니다.

   2) 만성질환자 및 면역저하자, 무비증, 뇌척수액 누출, 인공와우 이식 상태

        -13가 단백결합 백신 접종 후 최소 8주가 지난 후 23가 다당 백신을 1회 접종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관련 질환

 1. 폐렴구균으로 인한 주요한 질환은 폐렴, 균혈증 및 수막염입니다. 폐렴구균 감염자가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 면역 반응 과정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부분 폐 질환과 같은 성행 요인이 있는 경우에 더 잘 발생합니다. 

 2. 폐렴구균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은 폐렴입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의 잠복기는 1~3일로 짧고,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점액 화농성 가래를 동반한 기침, 흉통, 호흡곤란, 빠른 호흡, 저산소증, 빈맥, 피로 및 쇠약감 등을 동반합니다. 국내 자료에서 폐렴구균은 성인에서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폐렴 원인의 36%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3. 폐렴구균 폐렴의 합병증에는 농흉, 심낭염, 무기폐, 폐농양 등으로 인한 기관지 내 폐색 등이 있습니다.

 4. 폐렴구균에 의한 수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증상으로는 두통, 구토, 목 경직, 뇌신경 징후, 경련, 의식 혼탁 등이 나타납니다. 생존하더라도 인지장애, 언어장애, 발달장애 등의 신경학적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사항

 1. 백신 함유 성분이나 이전 접종 후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사람에게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금기입니다.

 2. 백신 접종 후에 발생하는 이상반응(특히 고열)이 중등도 또는 중증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처치에 혼선을 줄 수 있으므로 중등도 또는 심한 급성기 질환(고열을 동반한 감염질환 등)이 있는 경우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3. 임산부에서의 23가 다당 백신의 안정성은 연구된 바가 없습니다. 폐렴구균 질환에 대한 고위험 상태에 있거나 백신 접종 대상인 사람은 가능하다면 임신 전에 접종받아야 합니다.

 

이상반응

 폐렴구균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에 통증, 발적 및 부어오르는 등의 국소 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발열, 근육통 등의 전신 반응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1. 단백결합 백신을 접종한 후 다당 백신을 최소 접종 간격인 8주보다 일찍 접종한 경우에 재접종이 필요한가요?

   ▶ 네, 단백결합 백신 접종일로부터 8주 미만에 다당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에는 이 다당 백신을 무효한 것으로 간주하고 다당 백신 접종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후에 다당 백신을 다시 접종해야 합니다. 면역저하자, 무비증, 뇌척수액 누수 및 인공와우 이식 환자가 단백결합 백신 접종일로부터 8주 미만에 다당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에는 이 다당 백신을 무효한 것으로 간주하고 다당 백신 접종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후에 다당 백신을 다시 접종합니다.

 

2. 만 65세 이후 23가 다당 백신을 1회 접종하여 완료하는데 1회 접종으로 평생 면역이 획득되는 건가요? 또 재접종을 2회로 국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건강한 성인의 경우 혈청형에 대한 항체가 생기지만 23가지 혈청형에 대한 각각의 항체 반응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접종 2~3주 후에는 건강한 성인의 80% 이상에서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에 대한 항체가 생기지만 23가지 혈청형에 대한 각각의 항체 반응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노인, 만성 질환, 면역저하자에서는 항체 생성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당 백신 접종 후 항체가는 5~10년 후 감소하고, 일부 접종군에서는 더 빠르게 감소합니다. 하지만 성인에서는 항체기와 침습 질환에 대한 방어력에 대한 관련성은 확실하지 않으므로 혈청학 자료만으로 재접종의 필요성을 논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또 3회 이상 접종에 대해서는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일반적으로 추천되지 않습니다.

 

3. 대상포진 백신 사용 설명서에 23가 다당 백신과 동시 접종 시 대상포진 백신의 면역원성이 감소된다고 되어 있는데 동시 접종하면 안 되나요?

   ▶ 대상포진 백신과 23가 다당 백신 접종은 동시 접종 가능합니다.

       백신 사용 설명서에는 두 백신간의 접종 간격이 4주라고 기술되었지만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초기 Marck사의 면역원성 평가에서 동시 접종군의 경우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역가가 낮게 나와서 제품설명서에 4주 이상 간격을 두고 접종하도록 기술했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 바이러스 항체 역가와 대상포진 예방의 연관성이 불분명하고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동시 접종군과 4주 이상 간격을 두고 접종한 군 사이에 대상포진 예방에 대한 효능과 안전성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Marck사의 제품설명서에 아직 반영이 되지 않았지만 대상포진 백신과 다당 백신의 동시 접종은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